RAM (Random-Access Memory, 랜덤 액세스 메모리)

2025. 5. 13. 18:39·Software Engineering/Software Development Principles

RAM (Random-Access Memory, 랜덤 액세스 메모리)?

RAM (Random-Accses Memory) 은 컴퓨터나 노트북의 단기 기억 장치입니다. 임의의 영역에 접근하여 일고 쓰기가 가능한 주기억 장치이기도 합니다. 또한 전원이 끊기면 데이터가 소멸되는 휘발성 특징을 지니고 있으며 어느 위치에 저장된 데이터든 접근(읽기 및 쓰기)하는 데 거의 동일한 시간이 걸리는 메모리이기에 프로그램 로딩, 데이터의 임시저장과 같은 용도로 사용되며 '랜덤(random, 무작위)'라는 명칭이 주어집니다.  

 

RAM 의 용도

RAM (Random-Accsess Memory)은 애플리케이션에 단기적으로 데이터 저장 및 액세스 공간을 제공하는 컴퓨터의 임시 스토리지입니다. RAM을 통하여 애플리케이션 로딩, 인터넷 검색, 스프레드시트 편집, 게임 플레이 등과 같은 일상적인 작업을 대부분 수행할 수 있으며 또한 메모리는 각 작업의 기억하는 동시에 빠르게 전환할 수 있도록 해 줍니다.

RAM의 작동 방식의 예를 보자면 스프레드시트를 편집할 경우, 다음과 같이 여러 가지 방법으로 메모리를 사용합니다.

  • 스프레드시트 프로그램 및 이메일과 같은 앱의 로딩 및 실행
  • 이메일 삭제 및 스프레드시트 편집 등 명령에 응답
  • 스프레드시트와 이메일 확인 사이를 이동하는 등 열린 프로그램 간의 전환

RAM은 즉각적인 데이터를 저장하는 단기 기억 장치이며 단기 기억력을 잃어버리면 사람도 순간 얼어붙듯이 컴퓨터도 마찬가지로 비슷한 프레임 드롭과 같은 렉 현상이 일어나게 됩니다. 그렇기에 컴퓨터의 메모리 용량이 높을수록 CPU가 작업을 더 빨리 완료하고 원활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RAM의 중요성

시스템의 RAM이 충분하지 않은 경우, 특히 멀티태스킹을 할 때나 여러 개의 프로그램이나 앱을 동시에 열어 둘 때 속도가 느려질 수 있습니다. 사용 가능한 RAM이 충분하지 않은 경우 컴퓨터는 비교적 느린 하드 드라이브와 RAM 및 프로세서 간에 데이터를 이동해야 하므로 프로그램이나 컴퓨터 자체가 느려지게 됩니다.

RAM의 크기가 커질수록 단기적으로 기억하는 기억량도 많아지고 또한 CPU가 처리할 수 있는 양도 많아지게 됩니다. 충분한 RAM이 있으면 CPU가 데이터를 기다리지 않고 바로 처리할 수 있어 전체 시스템 속도가 향상됩니다. 또한 RAM은 컴퓨터의 하드 드라이브 (HDD)나 솔리드 스테이트 드라이브(SSD)등 다른 종류의 저장 메모리보다 속도가 빠르기에 메모리가 부족하다면 RAM을 추가해주어야 합니다.

램의 속도는 클록 속도 (MHz)와 RAM이 데이터를 찾는 데 걸리는 시간인 캐시 지연 시간(ns)으로 측정하고 일반적으로 램의 속도는 2133 MHz , 2400 MHz , 2666 MHz , 3000 MHz 등으로 구분됩니다.

'Software Engineering > Software Development Principles' 카테고리의 다른 글

Stack (스택)  (0) 2025.05.15
Cache Memory(캐시 메모리)  (0) 2025.05.14
FSM (Finite State Machine, 유한 상태 기계)  (0) 2025.05.12
GPU (Graphic Processing Unit, 그래픽 처리 장치)  (0) 2025.05.08
CPU (Central Processing Unit, 중앙 처리 장치)  (0) 2025.05.07
'Software Engineering/Software Development Principles' 카테고리의 다른 글
  • Stack (스택)
  • Cache Memory(캐시 메모리)
  • FSM (Finite State Machine, 유한 상태 기계)
  • GPU (Graphic Processing Unit, 그래픽 처리 장치)
Mr.Vulpes
Mr.Vulpes
여우비가 내리는 시간입니다.
  • Mr.Vulpes
    여우비 개발실
    Mr.Vulpes
  • 전체
    오늘
    어제
    • Browse All Categories (42) N
      • Unreal (10)
        • Core Concepts (7)
        • Unreal For C++ (3)
      • C++ Programming (3)
        • C Basic (3)
      • DirectX (4) N
        • Basic (2) N
        • DirectX - Class (1) N
      • Math & Physics (3)
        • Vectors (3)
      • Software Engineering (22)
        • Software Development Princi.. (18)
        • Design Pattern (3)
  • hELLO· Designed By정상우.v4.10.3
Mr.Vulpes
RAM (Random-Access Memory, 랜덤 액세스 메모리)
상단으로

티스토리툴바